흉터치료 '에피덤 실리콘밴드' 사용법, 부작용, 후기
목차
- 에피덤
- 에피덤 vs 에피덤 네추럴
- 사용법
- 사용 전의 준비사항
- 조작방법
- 사용 후 보관 및 관리방법
- 세척 방법
- 사용 시간
- 주의사항
- 사용 후기
- 장점
- 단점
에피덤
필자는 어떠한 제품이든 사용하기 전에 사용설명서를 꼭 읽어요. '에피덤 실리콘밴드'는 병원에서 처방받아서 충분히 설명을 들었음에도 사용설명서를 먼저 읽었어요. 에피덤은 '비대성(Hypertrophc) 및 켈로이드(Keloid) 흉터 관리를 위한 점착성투명창상피복재'라고 해요.
미국 바이오더미스사의 에피덤(투명한 제품), 에피덤 네추럴(살색을 띄는 제품)은 비대성 그리고 켈로드성 흉터를 관리하기 위해 고안된 부드러운 젤 시트 형태의 의료기기입니다. 해당 제품은 한쪽 면이 실리콘 접착력이 있어 신체 부위에 사용하기 쉬우며 실리콘 막이 흉터 부위에 피부의 수분증발을 감소시키고 피부 표면의 수분을 증가시키는 등 수화(Hydration)를 중재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의 기울임 글자와 같이 사용설명서에 적혀 있어요.
- 에피덤 vs 에피덤 네추럴
에피덤과 에피덤 네추럴이 있어요. 병원에서 설명하길 에피덤도 자외선 차단 된다고 했던 거 같아요. 그렇다면 에피덤 네추럴은 '한 부드러운 살색 패브릭 시트가 추가되어 있으며, 해당 패브릭은 유연하여 움직이는 신체 부위에 적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옷을 입고 그 아래 사용 시에도 시트 가장자리의 말림이 적습니다.'라고 적혀 있어요. 필자는 에피덤을 사용하고 있어요. 병원에서 처방받은 거라 실비 처리도 가능해요. 하지만 다음엔 실비 포기하고 그냥 에피덤 내추럴을 사서 써야겠어요. 에피덤보다 네추럴을 더 선호하는 이유는 아래 후기에 자세히 작성했어요.
- 사용법
1. 사용 전의 준비사항
(1) 제품의 외관에 이물질이 묻어있는지 확인한다.
(2) 상처와 손을 깨끗이 씻는다.
2. 조작방법
(1) Biodermis Silicone Gel Sheet를 포함하는 비멸균 파우치를 개봉한다.
(2) 겔 시트의 양면은 플라스틱 필름에 의해 덮여있으므로 사용 전에 이를 제거한다.
(*Epiderm Fabric 제품은 접착면에만 필름이 부착되어 있다.)
(3) 사용하고자 하는 크기로 잘라서 사용하고 상처를 완전히 덮기 위해 상처의 크기보다 1/4인치를 초과하게끔 겔 시트를 자른다.
(4) 필요시 수술 테이프로 표면을 감싸거나 고정시키기 위해 붕대를 사용한다.
3. 사용 후 보관 및 관리방법
(1) 매 12시간마다 본 제품을 제거하고 적용되었던 상처와 본 제품을 씻는다.
(2) 씻은 후 상처부위를 말린 후 본 제품을 재사용한다.
병원에서도 실리콘시트; 에피덤 사용법을 줬어요. 사용법은 계속 읽고 또 읽어도 해가 없어요. 정확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꼭 부작용 확인하고 피부염 생기면 당장 사용 중단하고 병원으로 오라고 했어요.
- 세척 방법
제품을 12시간마다 순한 비누와 미지근한 물로 세척할 수 있습니다. 아주 소량 손에 비뉴를 묻혀 미지근한 물에 부드럽게 표면에 묻은 먼지 및 각질 등을 제거합니다. 씻어낸 후 공기 중에 건조합니다. 에피덤을 재 부착하기 전에 완전하게 건조한 후 흉터 부위에 사용합니다.
- 사용 시간
위의 사용 절차를 따라 매일 12시간마다 본품을 제거하여 세척하며 1~2주 동안 겔 시트를 재부 착합니다. 시트의 접착 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또는 시트 표면에 먼지가 박혀 떨어지지 않기 시작할 때 제품 효과가 떨어지므로 기존 사용 제품은 폐기하고 새 제품으로 교체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흉터 관리 효과는 보통 갓 생성된 흉터의 경우 8~12주가량 소요되며 오래된 흉터의 경우 보통 더 오랜 기간 사용 하셔야 합니다.
- 주의사항
1. 금기사항(Contraindication)
(1) 상처의 처치가 바람직하지 않은 환자에게 사용을 금한다.
(2) 피부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사용을 금한다.
(3) 개방된 상처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2. 부작용
(1) 외관상의 짓무름
(2) 홍진
(3) 가려움증
(4) 피부변색
3. 경고 또는 주의사항
(1) 서투르거나 불충분한 위생상태가 홍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위생상태의 마련이 필수적이다.
(2) 본 제품을 너무 조여서 감싸 사용하지 않는다.
(3) 12시간 동안 본 제품을 사용했을 경우 홍진이 나타나면, 12시간 동안 사용을 금하며, 이후에도 홍진이 계속되면 본 제품 사용을 금한다.
사용 후기
흉터 부위를 확인했어요. 다행히도 상처가 모두 아물었어요. 화상 흉터라 피부가 땅기지 않도록 보습도 해야 되고, 수분 증발도 막아야 되고, 피부가 솟아올라도 안되고, 구축도 일어나면 안 돼요. 그래서 병원에서 실리콘 밴드를 처방해 줬나 봐요.
상처 크기보다 크게 잘라서 붙였어요. 손가락이라 금방 떨어질 것 같았어요. 그래도 불안해서 반창고로 위에 한번 더 붙여 줬어요. 3시간 지나니깐 간지럽대요. 피부염 생기는 건 아닌지 걱정 됐어요. 그래서 실리콘밴드를 제거했어요. 다음날 아침에 다시 붙여 줬어요. 그리고 서서히 시간을 늘렸어요. 10일 정도 사용했는데 지금은 한 번 붙이면 10시간 이상 붙여요. 그리고 씻고 다시 붙이고를 반복해요.
- 장점
에피덤 실리콘밴드는 장점이 많아요. 흉터관리에 딱 좋은 밴드라고 생각해요. 부착력, 편리성, 사이즈 모두 좋아요. 하지만 아직 사용기간이 짧아서 효과를 보진 못했어요. 이건 나중에 최소 3개월 후에 후기를 다시 올려야겠어요.
- 단점
첫째: 세척
위의 사진은 에피덤 실리콘밴드를 한 번 사용하고 세척한 사진이에요. 필자가 생각한 것처럼 완벽히 세척되지 않아요. 흐르는 중성 세제를 이용해서 닦았지만 잘 닦이지 않아요.
둘째: 가장자리 말림.
생각보다 실리콘밴드가 얇지 않아요. 그래서 가장자리는 많이 들떠요. 먼지도 많이 묻어요. 실리콘 밴드 위에 붕대도 감았는데 관절 부위다 보니깐 들뜸으로 인해 실리콘밴드가 더러워져요. 아이가 자고 일어나더니 "엄마 이거 부글부글 해" 이렇게 말했어요. 그 표현이 딱 맞아요. 들떠서 밴드의 안쪽 접착면 부분이 부글부글해요.
셋째: 가격이 사악해요.
아무튼 필자의 생각은 에피덤보다 에피덤 네추널이 더 효과적일 것 같아요.
본 글은 에피덤 사용설명서의 내용과 사진을 인용하였습니다.
'상품리뷰 >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미 관리 후기;; 더 이상 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살랑드파리 후기 (0) | 2023.06.27 |
---|---|
먹을수 있는 쟈스민 종류 및 차 효능 (0) | 2022.01.03 |
헹켈 칼세트 vs 휘슬러 칼 세트 비교. 좋은 칼을 써야하는 이유 (0) | 2021.12.13 |
물걸레청소기 벤투스아쿠아 프로 부품 교환 주기 및 소모품 구입 방법(2년 사용) (0) | 2021.12.07 |
홍영의 대게 어간장, 홍영의 대게 백간장, 홍형의 버섯 맛간장 (0) | 2021.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