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일상다반사

한컴독스 무료? 유료?(한컴오피스, 한글과컴퓨터)

꽃을든낭자 2022. 9. 28. 12:09

한컴독스 무료? 유료?(한컴오피스, 한글과컴퓨터)

 

목차

  • 서론
  • 한컴오피스
  • 한컴독스
  • 한컴독스 무료, 유료 비교

 

 

서론

 

아마도 나와 연령이 비슷한 사람이라면 한컴독스보다 아래아한글, 아래한글이란 단어가 더 익숙할 것이다. 우리는 그때 확장자가 .hwp인 문서를 아래한글이라 부르기도 했고 한글 문서라 부르기도 했다. 만약 컴퓨터에 한글과컴퓨터 프로그램이 깔려있지 않으면 친구에게 묻곤 했다.

"너 한글 설치 파일 있냐?" 또는 "한글 있냐?"

 

그러다 시간이 흘러 한컴오피스로 이름이 바뀌었고 한창 리포트를 쓸 나이에 한컴 오피스보다 MS 오피스가 문서 편집이 더 쉽다는 이유로 MS 오피스를 많이 사용했다. 그리고 이제 한컴오피스가 생소한 이름 한컴독스로 나타났다.  

 

 

 

한컴오피스

 

한컴오피스는 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특히 학교, 관공서 문서는 모두 한컴오피스로 작성되어 있다. 한컴오피스는 한글, 한워드, 한쇼, 한셀, 한PDF가 있고 한컴오피스의 유틸리티로 한컴타자연습, 한컴 사전, 한컴 문서 찾기, 한컴쪽지 등이 있다. 나의 경우 한글과 한컴쪽지 정도만 사용하고 대부분 문서 작성은 MS로 작성한다. MS가 익숙해서 그런지 MS office가 문서 편집이 더 편리하게 느껴진다. 

 

 

 

한컴독스

출처: 한컴독스 공홈

클라우드 구독형 기반으로 운영되는  한컴오피스이다. 한컴스페이스가 한컴독스로 개편되었다. 한컴오피스의 구독형 서비스인 한컴독스는 Mac용 한글 제공도 된다고 한다. 하지만 Mac에서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된다. 그리고 언제든 최신 버전의 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학교 다닐 무렵 2007버전 쓰는 사람은 2008 버전에서 작성한 문서 못열고 그랬었는데... 세상 참 좋아졌다. 

 

 

 

한컴독스 무료, 유료 비교

내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무료인지 유료인지 였다. 구독형 서비스란 얘기는 즉 유료라는 것이다. 하지만 한컴독스는 구독형 서비스도 가능하고 한컴스페이스와 같이 무료로 사용도 가능하다. 유료 버전은 년 단위로 결제하면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고 월 단위로 구독해도 크게 부담될 금액은 아닌 것 같다. 

 

 

  무료 개인용 기업용
저장공간 2G 10GB 100GB
설치 기기 수 X PC 5대 1인당 PC 5대
계정 세션 관리 O O O
관리자 페이지 X X O
구성원 권한 관리 X X O
구성원 활동 로그 X X O
링크 공유 O O O
특정 사용자 공유 O O O
공유 초대자 편집 O O O
댓글 추가 O O O
windows용
한글,한셀,한쇼,한워드,한폼
X O O
web용
한글,한셀,한쇼,한워드,한폼
O O O
Mac OS용 한글 X O O
한컴오피스 모바일
한글,한셀,한쇼, 한워드, 한폼
O O O

한컴독스 무료와 유료를 비교해봤다. 무료는 Mac에서 사용할 수 없고,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무료 버전에서 용량이나 나머지 지원하지 않는 항목은 크게 불편하지 않을 것 같다. 어차피 나는 Web에서 뷰어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월 결제를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따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 기존에 말랑말랑, 한컴스페이스에서 로그인했던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게 너무 좋다. 기존에 작성했던 자료들도 그대로 보관되어 있다. 역시 한컴독스 최고다.

 

 

한글 편집 툴은 크게 변하지 않은 것 같다. 

 

 

저장하는 방식이나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아직 한컴독스의 모든 기능을 사용해 보지 않아서 딱히 편리함도 느끼지 못하겠고 무엇이 달라졌는지도 모르겠다. 그냥 한컴스페이스에서 한컴독스로 이름만 바뀐 느낌이다. 나처럼 게으른 사람은 어쩌면 큰 변화가 없는걸 즐거워할 것이다. 큰 변화는 나의 머리를 너무 혹사시키는 것 같아서..ㅋㅋ

 

 

또한 한폼이 새로 추가됐다. 설문 에디터, 설문지 형태의 한폼이 추가되면서 한컴독스에서 더욱 다양한 형태의 문서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아무리 좋은 기능이 추가되어서도 써먹을 줄 모르면 그냥 무용지물이다. 새로운 것도 내 머리를 너무 혹사시키는 것 같아서 패스~